동양화/한국화/국악
페이지 정보

본문
< 한국인들이 고민해야 할 것을 미국인 조세린 교수가>
"국악이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늘 생각합니다. 디지털 시대, AI 시대에 국악이 새로운 넥스트 키워드로서 세계적인 소프트 파워가 될 수 있을까를 고심 중입니다. 국악의 장점이자 강점은 기계로는 흉내 낼 수 없는 음악이니까요.” - 조세린 교수 (가야금 이수자, 배재대학교)
* 오랫동안 우리 한국화/동양화 가격이 낮아지는 것을 보고 탄식하며 고민해 왔는데 미국인으로 전북 가야금 이수자가 된 조세린(Jocelyn Clark) 교수의 국악의 세계화와 관련된 이 글을 읽으니, 감사하기도 하고, 한국인으로서 부끄럽기도 하다.
서양화를 중시하다가 한국화의 운치도 모르고 가격도 너무나 격하되게 만든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 이하, 배재대학교 제공 정보:
학력사항:
미국 Harvard Univ. 사회학박사(동아시아 언어 및 문명 전공)
미국 Harvard Univ. 사회학석사(동아시아지리연구 전공)
미국 Wesleyan University 학사
경력 및 활동:
2017~ Official Apprentice (Jonsuja 전수자 (傳受者)) N. Jeolla Province Intangible Cultural Asset No. 40, Gayageum sanjo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40호 가야금산조
2018~ Official Apprentice (Jeonsuja 전수자 (傳受者)) National Intangible Cultural Asset No. 23, Gayageum sanjo and Byeongchang 국가 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2000 University of Alaska, Southeast, (Juneau, AK), Lecturer 강사, Department of Music
2012 Yonsei University 延世大學校(연세대학교), Lecturer 강사, Yonsei International Summer School 延世國際夏季大學(연세국제하계대학)
2015 Seoul National University Lecturer 강사, Department of Korean Traditional Music 국악학과
Department of Liberal Arts (敎養 교양) 2016~
Department of Media Contents (미디어 콘텐츠) 2014-2016
Department of Arts and Cultural Content (藝術文化 문화예술 콘텐츠) 2013-2014
Appenzeller School for Global Business [International Studies] (Appenzeller 國際學部 국제학부); 2008~2012,
2008~Pai Chai University 培材大學校(배재대학교),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연구 우수교원 교양부 2018)
1999~2010 CrossSound new music festival, Director 크로스사운드 현대음악축제 감독
논문:
THE CROSSSOUND PROJECT: A CASE STUDY IN CREATING A REPERTOIRE OF PLACE, MUSIKA JORNAL, 2022.
“A TIGER’S COMING DOWN”: GUGAK IN THE METAVERSE, Asian-European Music Research Journal, 2022.
씽씽 댄스댄스: 21세기 한국 전통공연예술의 젠더 논의, Culture and Empathy, 2019.
神我爲, For Us and the Gods: The Shifting Language of Gukak in the 20th Century, 이화음악논집, 2017.
Who's Your Daddy? The J Brand, the K Brand, and the West, 이화음악논집, 2015.
Rectifying Names: Ideographs, Phonetics, and Identities, 국어교육학연구, 2015.
Toolboxes in Transition: communicating musical heritage in today's world, korean heritage, 2014.
기풍(氣風)의 브랜드화 : 세계화 시대의 문화자본과 무형유산, 한국관광정책, 2012.
The World of Music (new series): Ensembles in the Contemporary Korean Soundscape, The World of Music (New Sound), 2012.
Sanjo for Sanjo's Sake: Weaving the Living Tradition, Prespectives on Korean Music, 2010.
저서 및 번역서:
춘사 성금연 작품 악보집, 도서출판 토향, 2019.
(성금연 가락) 풍류 한바탕, 도서출판 토향, 2019.
풀어쓴 정가, (주)풍경인소풍, 2018.
풀어쓴 민요 ,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7.
산조, 정부간행물판매센타, 2009.
알라스카 50년: 알라스카주로서 지위의 과거 현재 미래, University of Alaska Press, 2009.
"국악이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늘 생각합니다. 디지털 시대, AI 시대에 국악이 새로운 넥스트 키워드로서 세계적인 소프트 파워가 될 수 있을까를 고심 중입니다. 국악의 장점이자 강점은 기계로는 흉내 낼 수 없는 음악이니까요.” - 조세린 교수 (가야금 이수자, 배재대학교)
* 오랫동안 우리 한국화/동양화 가격이 낮아지는 것을 보고 탄식하며 고민해 왔는데 미국인으로 전북 가야금 이수자가 된 조세린(Jocelyn Clark) 교수의 국악의 세계화와 관련된 이 글을 읽으니, 감사하기도 하고, 한국인으로서 부끄럽기도 하다.
서양화를 중시하다가 한국화의 운치도 모르고 가격도 너무나 격하되게 만든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 이하, 배재대학교 제공 정보:
학력사항:
미국 Harvard Univ. 사회학박사(동아시아 언어 및 문명 전공)
미국 Harvard Univ. 사회학석사(동아시아지리연구 전공)
미국 Wesleyan University 학사
경력 및 활동:
2017~ Official Apprentice (Jonsuja 전수자 (傳受者)) N. Jeolla Province Intangible Cultural Asset No. 40, Gayageum sanjo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40호 가야금산조
2018~ Official Apprentice (Jeonsuja 전수자 (傳受者)) National Intangible Cultural Asset No. 23, Gayageum sanjo and Byeongchang 국가 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2000 University of Alaska, Southeast, (Juneau, AK), Lecturer 강사, Department of Music
2012 Yonsei University 延世大學校(연세대학교), Lecturer 강사, Yonsei International Summer School 延世國際夏季大學(연세국제하계대학)
2015 Seoul National University Lecturer 강사, Department of Korean Traditional Music 국악학과
Department of Liberal Arts (敎養 교양) 2016~
Department of Media Contents (미디어 콘텐츠) 2014-2016
Department of Arts and Cultural Content (藝術文化 문화예술 콘텐츠) 2013-2014
Appenzeller School for Global Business [International Studies] (Appenzeller 國際學部 국제학부); 2008~2012,
2008~Pai Chai University 培材大學校(배재대학교),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연구 우수교원 교양부 2018)
1999~2010 CrossSound new music festival, Director 크로스사운드 현대음악축제 감독
논문:
THE CROSSSOUND PROJECT: A CASE STUDY IN CREATING A REPERTOIRE OF PLACE, MUSIKA JORNAL, 2022.
“A TIGER’S COMING DOWN”: GUGAK IN THE METAVERSE, Asian-European Music Research Journal, 2022.
씽씽 댄스댄스: 21세기 한국 전통공연예술의 젠더 논의, Culture and Empathy, 2019.
神我爲, For Us and the Gods: The Shifting Language of Gukak in the 20th Century, 이화음악논집, 2017.
Who's Your Daddy? The J Brand, the K Brand, and the West, 이화음악논집, 2015.
Rectifying Names: Ideographs, Phonetics, and Identities, 국어교육학연구, 2015.
Toolboxes in Transition: communicating musical heritage in today's world, korean heritage, 2014.
기풍(氣風)의 브랜드화 : 세계화 시대의 문화자본과 무형유산, 한국관광정책, 2012.
The World of Music (new series): Ensembles in the Contemporary Korean Soundscape, The World of Music (New Sound), 2012.
Sanjo for Sanjo's Sake: Weaving the Living Tradition, Prespectives on Korean Music, 2010.
저서 및 번역서:
춘사 성금연 작품 악보집, 도서출판 토향, 2019.
(성금연 가락) 풍류 한바탕, 도서출판 토향, 2019.
풀어쓴 정가, (주)풍경인소풍, 2018.
풀어쓴 민요 ,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7.
산조, 정부간행물판매센타, 2009.
알라스카 50년: 알라스카주로서 지위의 과거 현재 미래, University of Alaska Press, 2009.
- 이전글Art - Mark Rothko 25.05.24
- 다음글Chagall and flowers 25.05.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